logo

주일낮예배

예배·찬양


제5계명 부모를 공경하라- 십계명 강해(6)

  • 성경말씀 : 출애굽기 20:12(구113)
  • 설교자 : 최상호 담임목사
  • 설교일 : 2018-05-13



출 20:12 제5계명/네 부모를 공경하라


오늘 어버이 주일을 맞이하면서 모든 부모님들과 어른 분들께 하나님의 크신 은혜가 함께 하시기를 축복합니다.



이 시간에는 출20:12 “제5계명 /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말씀을 살펴보겠습니다.



제1-4계명은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해 말씀해주셨고



제5-10계명에서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말씀해주십니다.



참으로 우리는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도 바로 알고 바로 섬겨야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올바른 믿음의 자세를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특별히 어버이 주일인데 제5계명을 살펴보면서 우리 모두 진심으로 부모를 공경하고 어른들을 잘 섬기며 살아갈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1. 부모에 대한 이해를 바르게 해야 합니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



* 부모(아브, 엠)는 일차적으로 나를 낳으시고 길러주신 육신의 ‘아버지와 어머니’를 가리키지만



성경에서는 연령적인 어른과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지도자와 영적인 인도자 등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레19:32 “너는 센머리 앞에서 일어서고 노인의 얼굴을 공경하며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사49:23 “왕들은 네 양부가 되고 왕비들은 네 유모가 될 것이며...”



고전4:15 “그리스도 안에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버지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안에서 내가 복음으로써 너희를 낳았음이라”



군사부일체라는 말이 있는데 왕과 스승과 부모를 똑같이 생각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태초에 가정을 만드시고 부모가 그 가정을 이끌어가도록 하셨습니다.



그런데 아담이 범죄 함으로 그 가정이 무너지게 되었고 그 이후에 하나님께서는 국가를 세우고 교회를 세워서 그러한 역할을 함께 감당하도록 하신 것입니다.



G. I. 윌리암슨은 “만약 사람이 범죄 하지 않았더라면 가정이 교회와 국가의 기능을 그대로 다 수행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가정과 교회와 나라를 위해 지도자를 세워서 인도하게 하셨습니다.



롬13:1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복종하라 권세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바라”



우리는 육신적 부모뿐만 아니라 모든 어른들과 지도자를 귀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2. 부모님을 잘 공경해야 합니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



* 공경하라(카베드)는 ‘무겁다 힘들다 존경하다 영화롭다 존귀하다.’는 의미의 말인데 하나님을 경외하라고 할 때에 쓰는 용어와 똑같은 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으로 우리는 부모를 대할 때에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되고 무겁게 생각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가져야하고 영화롭게 해드리는 자세를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성경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를 말씀해주고 있습니다.



먼저 부모님께 순종하라고 했습니다



엡6:1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잠 30:17 “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



부모님을 기쁘고 즐겁게 해드려야 합니다.



잠23:25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를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



부모님께 물질로도 봉양을 잘 해드려야 합니다.



막7:11 “사람이 아버지에게나 어머니에게나 말하기를 내가 드려 유익하게 할 것이 고르반 곧 하나님께 드림이 되었다고 하기만



하면 그만이라 하고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에게 다시 아무것도 하여 드리기를 하락하지 아니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페하며...”



무엇보다 예수를 믿고 구원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마16:2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과 바꾸겠느냐”



우리는 이러한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면서 부모님을 잘 공경해야 하겠습니다.



3. 하나님이 복 주실 것을 약속해 주셨습니다.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 네게 준 땅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베풀어주신 삶의 터전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일차적으로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신 가나안 땅을 가리키고 궁극적으로는 장차 들어가게 될 영원한 천국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 생명이 길리라는 생명의 주권자이신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생명의 근원이신 부모님을 잘 공경할 때에 그 생명을 잘 지켜주시겠다고 약속하시는 것입니다.



엡6:2-3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여기서 잘 되고 장수하리라는 것은 단순히 시간적으로만 길게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은혜를 베풀어 주셔서 복된 삶을 살아가도록 해주실 것을 말해줍니다.

참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명령대로 부모님을 잘 공경하면 이 땅에 사는 동안도 하나님이 복을 주실 것이고 무엇보다 천국에 가서 영생복락을 누리게 해주실 것입니다.

우리는 말세 때에 일어날 일에 대해 주님께서 하신 말씀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막13:12 “형제가 형제를, 아버지가 자식을 죽는 데에 내주며 자식들이 부모를 대적하여 죽게 하리라



이런 때일수록 하나님 말씀을 기억하고 자손들에게도 말씀을 잘 가르쳐야 합니다.



딤전5:4 “만일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그들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여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받으실 만한 것이니라”



우리는 말세가 되고 어려울수록 하나님 말씀대로 부모를 잘 공경해야 하겠습니다.



* 칼빈 / “이 교훈의 목적은 주 여호와 하나님이 그가 정하신 질서가 보존되기를 원하시기 때문에 그에 의하여

규정되어진 우열의 계급이 절대적으로 보존되어야 함을 보이는데 있다.

그러므로 이 교훈의 궁극적인 교훈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모든 권위자들에게 존경과 복종과 감사를 드려야 한다는 것이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 모두 부모님을 공경하라는 말씀을 잘 기억하고 잘 지킬 수 있기를 원합니다.


특히 오늘 어버이 주일로서 나를 낳으시고 길러주신 육신의 부모뿐만 아니라 모든 어른들을 공경하고 잘 섬겨서 하나님이 주시는 많은 복을 받으시기를 축복합니다.


“부모님 감사합니다. 부모님 존경합니다. 부모님 사랑합니다. 잘 섬기겠습니다.”




  • 번호
  • 제목
  • 등록일
  • 설교자
  • 1
  •  제5계명 부모를 공경하라- 십계명 강해(6)
  • 2018-05-16
  • 최상호 담임목사

게시글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삭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수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