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계시록 강해(1)
계시록 강해(1)
계1:1-3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오늘부터 요한 계시록 말씀을 강해하면서 은혜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특별히 이 요한 계시록을 강해하면서 미리 말씀드리는 것이 있습니다.
이 계시록은 다양한 신학적 이론이 있고 다양한 체험적인 설명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번에 우리는 그런 신학적인 논쟁이나 체험적 의견을 다루기보다 우리 교회가 속한 개혁주의적인 관점에서 정리된 것을 근거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그래서 혹시 자기가 알고 있는 내용과 다른 것이 있을지라도 ‘맞다 틀리다’라는 판단을 하기보다 우리가 믿고 따라야 할 핵심 진리들을 바로 깨닫고 올바른 믿음의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혜를 얻고 영적인 새 힘을 얻을 수 있기를 원합니다.
이 계시록은 사도 요한이 주후 96년경에 밧보섬에 있을 때에 하나님이 깨우쳐주신 것을 기록한 것입니다.
오늘은 계1:1-3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는 말씀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알려주는 것입니다.
1a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것은 이 책의 제목과 같은 것으로 그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를 말해줍니다.
계시(아포칼륍시스)는 ‘덮개를 벗겨내다, 감추인 것을 드러내다.’는 의미입니다.
신학적으로 일반계시와 특별계시가 있는데 일반계시는 하나님께서 자연만물을 통해서 모든 사람이 다 알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을 말하고 특별계시는 특별한 자들에게 구원에 대한 것을 알려주시는 것을 말합니다.
1)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모든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예수는 구원자이시고 하나님이 보내신 그리스도(메시야)이심을 말해줍니다.
그리고 특별히 천국의 보좌에 앉아 계시는 영광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2) 예수 그리스도가 이루신 구원의 역사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성자 하나님이 우리의 구원자로 오셔서 하나님의 뜻을 다 이루시고 구원의 길을 여셨을 뿐만 아니라 구원받은 자들의 완성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3)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천국을 보여주는 것을 말합니다.
예수님은 하늘 문을 여시고 천국의 영광된 모습이 어떤지를 알려주시는 것입니다.
참으로 이 계시록은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려주고 또한 예수님이 행하신 구원 사역의 내용과 그것이 완성된 천국의 모습이 어떤지를 다 보여주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이 알게 해주시는 것입니다.
1b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일어날 일들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알게 하신 것이라”
이것은 이 계시록을 어떻게 기록하게 되었는가 하는 그 과정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 계시록의 내용을 알려주시는 분이 하나님이심을 말해주는데 참으로 천국에 대해서 알려주실 수 있는 분은 오직 하나님뿐이신 것입니다.
* 반드시 속히 일어날 일들을 / 이것은 반드시(데이/꼭 필연적으로 분명히) 속히(타코스/신속히 빠르게 거리낌없이 지체없이)는 꼭 이루어질 것을 강조합니다.
이 계시록에 기록된 모든 것은 하나님이 분명하게 이루실 것임을 말해줍니다.
*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 이 계시록을 통해 하나님이 보여주시는 것은 아무나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고 순종하는 자들에게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 그의 천사를 요한에게 보내어 알게 하신 것이라. / 하나님께서 그의 천사를 보내서 특별히 선택된 사도 요한에게 알려주시게 된 것을 말해줍니다.
참으로 이러한 일은 하나님이 알려주시지 않으면 우리는 결코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보여주시는 것을 볼 수 있다는 것은 은혜 중에 은혜인 것입니다.
요1:16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이번에 우리도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로 계시록의 말씀을 살펴보게 된 것입니다.
3. 요한이 본 것을 증언한 것입니다.
2절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가 본 것을 다 증언하였느니라”
이것은 요한이 이 책에 기록한 내용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는 것입니다.
* 요한은 / 이 책을 기록한 자가 바로 요한 자신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 하나님의 말씀과 / 여기에 기록된 것은 어떤 세상 사람의 말이 아니라 창조주 하나님의 말씀으로 참된 진리요 생명의 말씀이라는 것을 강조해주는 것입니다.
*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 이 내용들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생명을 바치고 십자가의 보혈로써 증거 해주시는 너무도 중요한 것임을 말해줍니다.
* 자기가 본 것을 다 증언하였느니라. / 사도 요한이 하나님께서 보여주신 모든 것을 그대로 다 기록해서 우리들에게 증언해주고 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우리들도 이 계시록이 하나님의 말씀이고 예수님이 피로서 증거 해주신 생명의 말씀임을 믿고 우리가 깨달은 것들을 다른 사람에게도 증언해야 할 것입니다.
4. 보고 듣고 지키는 것이 복이 됩니다.
3절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이것은 이 계시록의 기록 목적이 무엇인지를 말해줍니다.
* 예언(프로페타이아)으로서 앞으로 일어나게 될 일들을 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이 미리 알려주시는 말씀을 읽고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다고 했습니다.
* 복이 있다(마카이로스)는 ‘복되다 행복하다’는 것으로 참으로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을 듣고 보고 지킬 수 있다는 것이 가장 복된 일이요 행복한 모습인 것입니다.
* 때가 가까움이라(카이로스 엥귀스)는 하나님이 작정하신 일이 이루어질 시점이 임박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으로 신앙 생활하는 것을 주저하거나 게으르게 할 것이 아니라 긴박감을 가지고 즉각적으로 최선을 다해서 해야 할 것을 말해줍니다.
참으로 우리도 이번에 이 계시록의 말씀을 잘 읽고 듣고 온전히 지킴으로 하나님이 약속하신 모든 복을 받을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지난 주에 성경통독학교를 통해 일독을 했는데 얼마나 복된 일인지 모릅니다.
앞으로 성경 쓰기를 하는데 다같이 동참해서 더 큰 복을 받을 수 있기를 원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 모두 이 계시록을 살펴보면서 예수님과 천국에 대해서 올바르게 깨닫고 또 하나님이 베풀어주시는 모든 복을 받을 뿐만 아니라 세상 사람들에게 그것을 증언함으로서 다같이 천국의 복을 받아 누리는 은혜가 있으시기를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