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거룩"- 더 예수 성품5
벧전1:13-17
그리스도인의 거룩
오늘은 벧전1:13-17 “그리스도인의 거룩”에 대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대표적인 성품을 말하라고 한다면 ‘거룩’이라고 할 것입니다.
지금 한국 교회에 많은 문제가 일어나고 세상에 빛이 되고 소금이 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바로 거룩성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라고 할 것입니다.
이러한 때에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참된 거룩성을 회복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성품을 가져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올바른 믿음을 가져야 하고, 올바른 믿음이 있을 때에 참된 평강이 있으며, 천국을 향한 참된 소망을 가지게 되고, 그 소망을 다 이루기까지 거룩한 삶을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 말씀에서는 “하나님의 거룩하심처럼 우리도 거룩해야 할 것”을 말해줍니다.
이 말씀을 살펴보면서 우리 모두 거룩한 삶을 살아갈 수 있으시기를 축복합니다.
1. 오직 하나님만 온전히 거룩하십니다.
16절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이것은 레11:44을 인용한 것으로 하나님이 친히 거룩하심을 선포하신 것입니다.
레11:44 “나는 여호와 하나님이라 내가 거룩하니...너희도...거룩하게 하고”
여기서 거룩(카다쉬 하기오스 holy)이란 ‘구별되다. 성별하다. 봉헌하다.’란 의미로 부정하고 죄악된 것으로부터 구별되어 깨끗하고 정결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한자 거룩(聖)은 듣고 말하는 것이 가장 위대하고 뛰어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참으로 하나님은 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하고 뛰어나신 분이시며 모든 피조물과는 완전히 구별되고 전혀 차원이 다른 창조주 신이신 것입니다.
창2:3 “하나님이 그 일곱째 날을 복되게 하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그 날에 안식하셨음이니라”
이것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만물에 하나님의 거룩함을 불어넣으신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을 때에는 모든 만물이 다 거룩하였던 것입니다.
그런데 아담이 범죄하므로 모든 피조물이 하나님에게서 떨어지게 되었고 그 결과로 만물이 부정하게 되고 거룩성을 잃어버리고 파멸의 길로 가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그 이후로부터 부정한 것과 거룩한 것을 구별해야만 하게 된 것입니다.
레10:10 “너희가 거룩하고 속된 것을 분별하며 부정하고 정한 것을 분별
* 하나님께 속한 것은 거룩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부정하고 죄악된 것입니다.
참으로 이 세상에서 오직 하나님만 완전하시고 거룩하신 분이심을 믿어야 합니다.
요6:69 “우리가 주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자이신 줄 믿고 알았사옵나이다”
우리들도 오직 하나님만 거룩하신 분이심을 믿고 깨달아야 하는 것입니다.
2. 하나님께서 우리를 거룩하게 해주십니다.
15-16절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한 것처럼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하나님께서는 “너희도 거룩한 자가 되라, 거룩할지어다”라고 명령하셨는데 이것은 내가 거룩하게 만들어 줄 것이니 거룩하게 살도록 하라는 의미인 것입니다.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은 부정한 죄인이라서 스스로 거룩하게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부정한 자들을 거룩하게 하시기 위해서 많은 일을 하셨습니다.
* 구약시대에는 피의 제사를 통해 죄를 씻어주시고 거룩하게 만들어 주셨습니다.
가장 먼저 아담과 하와에게 가죽 옷을 지어 입히시고 돌 제단을 쌓게 하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별하시고 성막과 성전을 통해서 거룩하게 인도해 주셨습니다.
출15:13 “주께서 구속하신 백성을...주의 거룩한 처소에 들어가게 하시나이다”
출30:10 “속죄제의 피로...속죄할지니라 이 제단은 여호와께 지극히 거룩하니라”
출30:25,29 “그것으로 거룩한 관유를 만들되 향을 제조하는 법대로 향기름을 만들지니 그것이 거룩한 관유가 될지라...이것에 접촉하는 것은 모두 거룩하리라”
레20:26 “너희는 나에게 거룩할지어다 이는 나 여호와가 거룩하고 내가 또 너희
를 나의 소유로 삼으려고 너희를 만민 중에서 구별하였음이니라”
* 신약시대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를 거룩하게 만들어 주십니다.
엡1: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
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히10:10,14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그가 거룩하게 된 자들을 한 번의 제사로 영원히 온전하게 하셨느니라”
고전6:11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았느니라”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기 위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우리의 죄를 씻어주시고 성령으로 거룩하게 하시는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 것입니다.
3. 우리도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13-15절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다 주실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전에 알지 못할 때에 따르던 너희 사욕을 본받지 말고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우리가 거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하나님을 믿고 영적으로 거듭나야하고 계속해서 거룩하신 하나님의 손길을 의지하며 거룩한 삶을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엡4:24“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사람을 입으라”
딤전4:5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히12:14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따르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
롬12:1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그리고 하나님 앞에 가서 심판받을 것을 생각하며 계속 거룩하게 살아야 합니다.
17절 “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이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가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우리는 항상 하나님께 붙어있고 거룩하게 살려고 힘쓰고 노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계22:11 “불의를 행하는 자는 그대로 불의를 행하고 더러운 자는 그대로 더럽고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로 거룩하게 하라”
우리는 천국에 들어가기까지 거룩한 삶을 살기위해 끝까지 힘써야 하겠습니다.
* 스펄전 / “거룩은 하나님의 살아있는 성전을 건축하는 것과 같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 모두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세상과 구별된 거룩한 삶을 살아갈 뿐만 아니라 세상을 거룩하게 만들고 천국의 영광된 소망을 이루어 갈 수 있으시기를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