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주일낮예배

예배·찬양


착한 일을 하게 하심

  • 성경말씀 : 고린도후서 9:8(신296)
  • 설교자 : 최상호 담임목사
  • 설교일 : 2018-03-11


고후9:8
착한 일을 하게 하심

이 시간은 고후9:8 “착한 일을 하게 하심”이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저마다 다 착한 일을 하며 아름답게 살아가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바라보면 착한 일도 많이 있지만 악한 일들이 더 많이 일어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오늘 말씀에서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주셔서 착한 일을 넘치도록 하게 하신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 말씀을 살펴보면서 우리들도 하나님이 주신 은혜를 따라 착한 일을 넘치게 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1. 하나님께서 넘치는 은혜를 베풀어 주십니다.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참으로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말로 다 할 수 없이 넘치게(페릿슈오 / 풍성하게 탁월하게 놀랍게) 베풀어 주셨습니다.

1) 하나님은 은혜로 우리를 구원해 주셨습니다.

엡2: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2) 은혜로 성령을 선물로 주셨습니다.

고전2:12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3) 직분도 주셨습니다.

엡3:7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을 따라 내가 일꾼이 되었노라”

4) 자녀도 은혜로 주셨습니다.

창33:5 “야곱이 이르되 하나님이 주의 종에게 은혜로 주신 자식들이니이다”

5) 재산도 하나님이 주셨습니다.

대하32:29 “양 떼와 많은 소 떼를 위하여 성읍들을 세웠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재산을 심히 많이 주셨음이며”

6) 우리의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고전15:10 “그러나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참으로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모든 것을 은혜로 주셨습니다.

2. 착한 일을 넘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려 하 심이라”

하나님께서 은혜를 주신 목적은 착한 일을 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해줍니다.
여기서 “착한 일(에르곤 아가돈)”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을 의미하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세상에 “친절과 사랑과 선행을 실천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착한 일은 예루살렘 교회를 위해서 헌금하는 일을 가리킵니다.
고후8-9장에는 예루살렘 교회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에 도와주는 일을 말해줍니다.

1) 마게도냐 지역의 교회들이 먼저 헌금을 해서 도와주었습니다.

고후8:2 “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그들의 넘치는 기쁨과 극심한 가난이 그들의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

2) 이제 고린도 교회도 그 착한 일에 동참해달라고 부탁하는 것입니다.

14절 “이제 너희의 넉넉한 것으로 그들의 부족한 것을 보충함은 후에 그들의 넉넉한 것으로 너희의 부족한 것을 보충하여 균등하게 하려 함이라”

고후9:3 “그런데 이 형제를 보낸 것은 이 일에 너희를 위한 우리의 헛되지 않고 내가 말한 것같이 준비하게 하여 함이라”

3) 헌금을 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를 말해줍니다.

5,7절 “연보를 미리 준비하게 하도록 권면하는 것이 필요한 줄 생각하노니 이렇게 준비하여야 참 연보답고 억지가 아니니라...각각 그 마음에 정한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4)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고후9:11-15 “너희가 모든 일에 넉넉하여 너그럽게 연보를 함은 그들이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너희의 후한 연보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말할 수 없는 그의 은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참으로 이렇게 어려운 교회를 도우는 일이 착한 일이요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귀한 일인 것입니다.

3. 우리도 착한 일을 넘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1) 하나님은 착한 일을 하도록 우리를 구원해 주신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시116:12 “내게 주신 모든 은혜를 내가 여호와께 무엇으로 보답할까”

딛2:14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2) 착한 일을 하는 자들을 본받아야 합니다.

요삼1:11 “사랑하는 자여 악한 것을 본받지 말고 선한 것을 본 받으라 선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고 악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을 뵈옵지 못하였느니라”

딤후4:7 “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3) 착한 일을 하도록 가르치고 전해야 합니다.

딤전6:18 “선을 행하고 선한 사업을 많이 하고 나누어 주기를 좋아하며 너그러운 자가 되게 하라”

딤후3: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4) 착한 일을 하면 하나님이 또 은혜를 베풀어 주십니다.

시37:26 “그는 종일토록 은혜를 베풀고 꾸어 주니 그의 자손이 복을 받는도다”

참으로 우리는 모든 일에서 착한 일을 하도록 힘쓰고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 교회사랑 특별헌금 / 우리도 교회를 위해 특별 헌금을 하고자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들도 하나님이 주신 은혜를 생각하며 착한 일을 많이 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이번에 교회를 위해 헌금하는 일에 다같이 동참해주셔서 교회를 더 아름답게 세워나가고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릴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 번호
  • 제목
  • 등록일
  • 설교자
  • 1
  •  착한 일을 하게 하심
  • 2018-03-15
  • 최상호 담임목사

게시글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삭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수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