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성장반


[90권별 성경 통독] 전 1-12장, 아 1-8장 인생과 사랑

  • 최영덕
  • 조회 : 1621
  • 2017.06.08 오후 03:35

 50일차 통독 가이드.hwp

 18아가.pdf

 17_전도서.pdf



1. 전도서의 구성

1-6 

7-11 

12 

 

인생의 무의미를 발견

 

인생의 무의미를 설명

 

인생의 무의미를 극복

 

모든 것이 헛됨

 

헛된 세상을 사는 방법

 

하나님을 경외하는 인생

 

인생의 헛됨을 깨달아라

 

하나님의 지혜를 따르라

 

하나님을 경외하라

 

탐 구

 

권 면

 

 

 

전도서는 참된 삶에 대한 권면의 책이다전도서의 저자인 솔로몬은 삶에서 얻은 모든 경험을 통해 인생은 헛되고 헛되다는 결론을 내린다인간의 지식과 지혜

가 헛되며 육체적인 쾌락과 재산의 수고와 인간의 모든 수고와 애씀도 헛된 것이다오직 심령으로 낙을 누리는 행복과 기쁨만이 참된 것이며그것은 하나님을 기뻐하는 생활을 통해 얻을 수 있다세상만사에는 기한이 있으며하나님은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분이다이어 인생에 있어 나타나는 불평등과 헛된 예물과 재물을 말하고 피할 수 없는 인생의 허무를 말하고 있다참다운 지혜의 가치를 말하고 악인의 결국이 그림자 같음과 그들의 행위가 하나님 수하에 있으니 하나님의 지혜를 따르는 자가 되라고 한다그리고 선을 행하고 창조주 하나님을 기억하여 청년의 때를 선용하라고 말하면서 창조주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지키는 것이 허무한 인생을 극복하는 유일한 길이요 사람의 마땅한 본분임을 결론으로 맺고 있다.

 

.



2. 본문 개요

 

인생의 무상함지식의 덧없음

 

쾌락의 덧없음인간적 지혜의 허무함

 

하나님 계획의 불변함

 

인생의 불평등

 

헛된 예배

 

인생의 허무

 

참 지혜의 가치

10 

11 

12 

 

권위에의 복종

 

하나님의 섭리

 

불확실한 삶

 

청년에게 주는 충고

 

창조주를 기억하라

 

 

3. 인생의 무상함지식의 덧없음(1)

인생의 허무함을 거듭 강조하며인간의 지식도 많을수록 근심이 많으니 지식도 헛되다고 말한다.

 

4. 쾌락의 덧없음인간적 지혜의 허무함(2)

육체적인 쾌락과 재산의 증식도 헛되며 인간의 지혜도 헛되니 그 모든 수고와 애씀의 소득은 일평생 근심과 슬픔이 그 마음에 있기 때문이다그러므로 심령으로 낙을 누리게 하는 것이 참된 것이며 그런 행복과 기쁨은 하나님을 기뻐하는 생활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5. 하나님 계획의 불변함(3)

세상만사에는 때와 기한이 있으며 그것을 주관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신데 그분의 계획에는 변함이 없다그러므로 하나님을 경외하면 이 땅에서도 즐거운 삶을 살 수 있다최후 심판을 기억하고 영원한 나라를 사모하는 마음으로 경건한 삶을 살아야 한다.

 

6. 인생의 불평등(4)

세상에는 온갖 억압이 있는데 억눌리는 사람들을 위로하는 사람이 없다또한 인간의 노력은 잘 되어도 시기와 질투를 받고못되어도 스스로의 영혼을 번뇌케 하므로 모든 것이 헛되다그러나 서로 돕는 것은 유익하며 권세를 잡고 교만한 것보다 미천해도 겸손한 것이 낫다.

 

7. 헛된 예배헛된 재물(5)

성전에 들어갈 때에 행동을 바르게 하고 학대하는 자보다 더 높은 자인 하나님을 기억하라재산이 많으면 근심과 번뇌도 많으며 그것이 아무리 많아도 짧은 인생에게 영혼의 행복을 주지 못함을 논하고 있다.

 

8. 인생의 허무(6)

재물장수건강존귀 등 세상적 쾌락은 그것 자체도 허무하지만그것이 아무리 많고 천년씩 두번을 산다해도 삶의 진정한 즐거움을 누리지 못하면 모두 허무한 것이다.

 

9. 참 지혜의 가치(7)

삶을 통해서 겪게 되는 여러가지 경험에서 어떤 것이 더 나은 것인지를 말하면서 참다운 지혜는 오직 여호와 신앙에만 있음을 말하고 있다.

 

10. 권위에의 복종(8)

참다운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통치자의 권위에 복종하며하나님의 섭리에 복종하는 것이다.

 

11. 하나님의 섭리(9)

죽음 등 인간 만사가 외부적 현상만으로 볼 때에는 선인과 악인에게 똑같이 임하므로 크게 모순이고 희망이 없다는 것을 말하고 나서이런 세상에서 성도들이 어떤 자세로 살아갈 것인지를 밝힌다이어서 인생은 인간의 생각이나 뜻이나 능력대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직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손길에 의해 좌우되며 인간은 그 모든 것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음을 말하고 있다.

 

12. 불확실한 삶(10)

불확실한 삶에서 우매자처럼 하지 말고 하나님의 지혜를 따르는 자가 되라.

 

13. 청년에게 주는 충고(11)

최선을 다해 선한 일을 힘쓰며 청년의 때를 선용하며 인생의 참다운 기쁨과 즐거움 을 누리라고 말한다.

 

14. 창조주를 기억하라(12)

창조주 하나님을 기억하고 그의 명령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허무한 인생을 극복하는 유일한 길이요사람의 마땅한 본분이다.

 

15. 아가서의 구성

5-8 

 

사랑에의 초대와 찬탄

 

사랑의 선포

 

사랑의 찬미

 

첫사랑의 체험과 표현

 

시련 후 사랑의 승리

 

결혼 전의 생활

 

결혼 후의 생활

 

아가서는 솔로몬이 쓴 사랑의 책이다아가서는 신부(술람미 여인)로 비유된 교회와 신랑(솔로몬)으로 비유된 예수님과의 대화이다.

 

16. 본문개요

 

신랑을 사모함

 

신랑과 신부가 만남

 

신부의 첫번째 꿈과 결혼

 

신부의 아름다움

 

신부의 두번째 꿈

 

신부의 아름다움을 칭찬

 

신부를 기리는 신랑의 노래

 

사랑의 대화

 

술람미 여인은 수넴 근처의 솔로몬 왕의 포도원을 소작하는 여인이었다술람미 여인은 두 오빠의 미움을 받아 포도원에서 여우를 잡기 위해 덫을 놓았고,염소를 먹이기도 했으며집 밖으로 자주 나가 포도원을 돌보는 등 힘든 일로 인해 아름다운 피부가 검게 그을렸다어느날 술람미 여인은 한 남자를 만나 사랑을 나누지만 그가 변장한 솔로몬인지 모르고 목동으로 안다그 남자는 여인에게 사랑을 고백하고는 다시 돌아올 것을 약속한 후 떠나버린다.

남자가 떠난 후 여인은 두 차례에 걸쳐 남자에 대한 꿈을 꾼다첫번째 꿈은 자기와 그 남자가 이미 결혼한 사이가 되나 침상에서 일어나 보니 남자가 없는 것을 발견하고 일어나 그 남자를 찾아 길을 나서는 것이었다.

두번째 꿈은 사랑하는 남자가 돌아와 자기에게 문을 열어 줄 것을 간청하나 자신은 어찌 벗은 옷을 다시 입으며 씻은 발을 다시 더럽히겠느냐하면서 거절한다그러나 곧 마음이 변하여 문을 열고 뛰어나갔으나 남자는 사라지고 없었다이에 여인은 냉정한 행동으로 청을 묵살했던 것을 후회하고 그 사랑하는 남자를 찾아 미친듯이 헤매다가 성을 순찰하는 경비대들을 만나 상처를 당하고 웃옷을 빼앗기는 수모와 학대를 당한다그러나 그런 와중에서도 술람미 여인은 예루살렘 여자들을 보고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을 찾거든 병이 날 정도로 당신을 사랑한다고 하는 자신의 심정을 전해 달라고 부탁한다그리고는 돌연히 남자가 있는 곳을 찾아낸다는 것이다.

이런 두 가지 꿈을 꾼 후 몇년이 지났다어느날 솔로몬이 바알하몬에 있는 자기 소유의 포도원을 왕의 모습으로 찾아와 자신을 불러 세우자 술람미 여인은 그가 자기가 사랑했던 목자임을 알아차린다그때 솔로몬은 이미 자기가60명의 왕후와 80명의 후궁과 무수한 시녀를 거느리고 있지만 온전한 나의 사랑은 오직 하나뿐이라고 하면서 사랑하는 신부를 자기의 연(꽃수레) 태워 예루살렘 궁을 향해 출발한다.




  • 번호
  • 제목
  • 등록일
  • 작성자
  • 조회
  • 1
  •  [90권별 성경 통독] 전 1-12장, 아 1-8장 인생과 사랑
  • 2017-06-08
  • 최영덕
  • 1622

게시글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삭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수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