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성장반


[90일 권별 성경통독]day54 사 40-66장 아름다운 소식

  • 최영덕
  • 조회 : 1509
  • 2017.06.08 오후 03:37

1. 본문개요

40 

41 

42 

43 

 

하나님의 위로

 

도우시는 하나님

 

구원자이신 여호와의 종

 

구원의 약속

44 

45 

46 

47 

48 

 

우상숭배의 어리석음

 

이방인의 회개

 

바벨론의

우상파괴

 

바벨론의

멸망

 

이스라엘의 패역과

구원 약속

 

이스라엘의 회복

49,50 

51 

52 

53 

 

 

메시야의 사역

 

이스라엘에 대한

 

위로

 

 

이스라엘의 구원과

 

해방 약속

 

 

메시야의 고난

 

54 

55 

56 

57 

 

하나님의 약속

 

여호와의 초대

 

이방인들의 구원

 

우상숭배를 경고

58 

59 

60 

61 

 

참된 신앙과 축복

 

죄의 고백과 용서

 

회복된 시온의 영광

 

구원의 기쁜 소식

62 

63,64 

65 

66 

 

시온의 미래

 

자비와 도움을 구하는 기도

 

새하늘과 새땅

 

여호와의 영광이 선포됨

 

 

2. 하나님의 위로(40)

하나님은 죄의 대가를 치룬 내 백성을 위로하라고 말씀하신다시대는 지나가나 하나님의 말씀은 반드시 이루어지고여호와는 장차 강한 통치자와 목자로 오시며그 분은 천지를 지으신 전지 전능하신 분이다그러므로 여호와를 앙망하는 것은 참된 힘의 원천임을 말하고 있다.

 

3. 도우시는 하나님(41)

하나님께서 장차 고레스 왕을 일으켜 유다 민족을 구원할 것과 유다 민족을 보호하시고 싸워 승리할 것을 약속하고 그 백성들을 위로하며우상을 숭배하는 것이 헛된 것임을 경고한다.

 

4. 구원자이신 여호와의 종(42)

여호와의 종 메시야에 대해 소개하고메시야의 구원 잔치의 승리와 기쁨을 찬양과 그럼에도 끝내 회개하지 않는 우매한 이스라엘의 불신앙을 탄식한다.

 

5. 구원의 약속(43)

이스라엘은 다른 나라를 희생시키더라도 구원해 내야 할 특별한 백성이므로 하나님께서 종국에 가서는 구원하실 것이다오직 여호와만이 구원자이시다이스라엘은 장차 바벨론 포로에서 풀려날 것이며이스라엘이 은혜를 저버리고 하나님께 범죄함으로 징계를 받을 것이나 결국에는 그 죄를 용서하시고 구원하실 것이다.

 

6. 우상숭배의 어리석음이방인의 회개(44,45)

이사야는 이스라엘 민족이 고레스때 포로에서 돌아올 것을 예언하면서 특별히 미래를 예언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바벨론에 잡혀간 이스라엘에 새날이 있을 것을 말씀하시는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며우상숭배의 어리석음을 책망하나 이스라엘을 잊지 아니하시고 회복해 주신다. 45장은 고레스 왕이 이스라엘을 건질 사명을 받을 것이며 유대인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에 간섭하거나 불평할 자가 없으며 결국 모든 열방은 하나님께 회개하고 돌아올 것을 예언하며 메시야를 통한 구원을 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여수룬(44:2) 이스라엘 백성들을 시적으로 표현한 이름

고레스(45:1) 바사의 왕. B.C.539년에 바벨론을 점령한 후 조서를 내려 유대인

들을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게 했으며성전재건을 허락하였다.

7. 바벨론의 우상파괴(46)

바벨론은 우상으로 망할 것이며멀지 않아 이스라엘에 구원이 있을 것을 예언하고 있다.

 

8. 바벨론의 멸망(47)

교만한 바벨론은 하나님의 징벌을 받아 하루 아침에 낮아져 망할 것이며모든 미신을 불러 구원을 청해도 멸망을 면할 길이 없을 것을 예언하고 있다.

 

9. 이스라엘의 패역과 구원 약속(48)

이스라엘은 완악하여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았으나 하나님은 그의 영광을 위해 이스라엘을 멸절하지 않고 바벨론의 포로 생활에서 구원해 주실 것을 예언하고 있다.

 

10. 메시야의 사역(49,50)

장차 오실 메시야는 이방인에게 빛이 되시고굴욕을 당하나 다시 높임을 받을 것이

하나님께서는 시온즉 유대 민족을 잊지 않으시며 그의 전능하심으로 말미암아 이방인들에게도 구원의 길이 열릴 것을 말하고 있다. 50장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했던 이스라엘 백성들에 비해하나님의 뜻에 따라 어떠한 고난이라도 참고 순종하신 메시야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11. 이스라엘에 대한 위로(51)

이사야는 소망을 잃은 성도들이 지금은 비록 흑암 중에 거하여 빛이 없을지라도 하나님을 경외하고 계명을 지킨다면 하나님은 그들을 바벨론에서 돌아오게 할 것이니 훼방자들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위로하며 장차 유다 민족이 해방되고 그 원수들은 하나님의 분노의 잔으로 해를 당할 것을 말하고 있다.

 

12. 이스라엘의 구원과 해방 약속(52)

이스라엘이 여호와의 구속에 의하여 해방받을 것을 말씀하고 있다메시야에 의해 그 승리의 날이 다가올 것이며 그것을 위해 메시야는 고난의 종으로서 굴욕을 당하게 될 것을 말하고 있다.

 

13. 메시야의 고난(53)

메시야의 고난에 대한 예언장으로 사람들에게 멸시받는 메시야의 모습에 이어 그의 고난과 죽으심 그리고 그 수난의 결과로 얻은 영광을 나타내고 있다본장은 인류의 구원을 위해서 당하실 메시야의 수난이 얼마나 큰 것임을 보여주는 동시에 우리의 죄가 얼마나 큰 것인지를 보여주고 있다.

 

14. 하나님의 약속(54)

메시야의 고난을 예언하던 이사야는 이제 그 관점을 바꾸어 고통받던 이스라엘의 해방과 번영을 노래하고 있다앞에서 메시야는 아무 잘못이 없으셨으나 엄청난 수난을 자청하시어 백성들을 해방시키시고 본래의 자신의 영광을 회복하신 것인 반면후자는 사실 모든 죄의 책임을 져야 마땅한 죄인들로서 고난받는 종의 무조건적 사랑에 의하여 값없는 구원을 거저받아 본래는 감히 엄두도 못내던 영광에 동참하게 된 것이다결국 하나님의 백성이 다시는 수치를 당하지 않고 크게 번영할 것과 영원한 평화의 언약을 말하고 예루살렘의 재건과 영광을 베푸실 것을 예언하고 있다.

 

15. 여호와의 초대(55)

하나님의 자비로운 구원에 참예하라고 초청하며 만날 만한 때에 그를 부르라 그리하면 긍휼과 기쁨과 평안함을 얻을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다.

 

16. 이방인들의 구원(56)

백성들은 안식일을 범했고 지도자들은 탐욕스러웠다이사야는 이제 구원의 날이 가까이 왔으니 공평을 지키고 의를 행하라고 말하면서 하나님 나라에 참예하는 자들이 받을 복과 그릇된 지도자들에 대해 책망을 하고 있다.

 

17. 우상숭배를 경고(57)

유다 민족의 우상숭배와 그들의 죄악을 지적하고 회개하는 자에게는 구원을 약속하고 있다.

 

18. 참된 신앙과 축복(58)

하나님으로부터 유다의 죄를 책망하라는 명령을 받은 이사야는 금식의 예를 들어서 형식적이고 의식적인 예배는 주님께 영광이 되지 못한다고 말하고참된 금식을 하되 여호와를 공경하고 안식일을 지키라고 말한다.

 

19. 죄의 고백과 용서(59)

유다 민족이 환난 가운데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저희의 죄 때문임을 말하고 그들의 죄목을 지적하자그들은 겸손히 자신들의 죄를 회개한다이에 하나님은 자신이 친히 구원자로 오셔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고 축복할 것을 약속한다.

 

20. 회복된 시온의 영광(60)

지금까지는 심판과 경고약속과 위로가 뒤엉켜 진행되어 왔는데 여기서부터 마지막 장까지는 인류 역사의 최종적 국면즉 종말에 있어서의 진리와 사랑과 성도의 최종 승리를 노래하고 있다즉 이스라엘 바벨론 포로 생활로부터의 해방을 노래한 이 부분의 시들은 참 성도들이 누리는 종말론적 최후의 영광을 상징한 것이다이렇게 볼때 성경이 제시하는 구속사의 미래는 환희와 기쁨해방과 축복의 희망임을 알 수 있다본장은 일어나 빛을 발하라 여호와의 영광이 네게 임하였다고 하면서 열방이 회개하고 그리스도에게로 돌아올 것을 예언하고 시온의 영광을 노래하고 있다.

 

21. 구원의 기쁜 소식(61)

메시야가 전할 구원의 기쁜 소식과 그 결과 성도들에게 임할 축복을 말하고 있다.

 

22. 시온의 미래(62)

메시야는 시온의 완전한 회복 때까지 사역할 것이며 예루살렘의 파수꾼들은 쉬지 말라고 하신다그리고 하나님은 그 백성을 안전하게 하고 백성의 길을 준비하라고 부탁하고 있다.

 

23. 자비와 도움을 구하는 기도(63,64)

백성들을 포로에서 해방시켜 달라고 선지자를 통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이다. 63장은 에돔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와 이스라엘에 대한 축복을그리고 64장은 이스라엘의 사죄를 위한 간절한 기도와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기도를 기록하고 있다.

 

24. 새 하늘과 새 땅(65)

앞장의 백성들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으로유다인의 우상숭배와 배교자의 운명과 그들이 받을 징벌의 종류에 대해서 말하고 이어 장차 이루어질 새 하늘과 새 땅에 대한 약속을 말하고 있다.

 

25. 여호와의 영광이 선포됨(66)

외식으로만 하나님을 공경하는 그릇된 예배에 대해 경고하면서 진정한 신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위로와 원수들에 대한 벌이 있을 것임을 말하고 마지막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가 왕성할 것과 하나님의 영광이 세계에 선포될 것을 예언하고 있다.




  • 번호
  • 제목
  • 등록일
  • 작성자
  • 조회
  • 1
  •  [90일 권별 성경통독]day54 사 40-66장 아름다운 소식
  • 2017-06-08
  • 최영덕
  • 1510

게시글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삭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수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