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주일낮예배

예배·찬양


play

  • "후계자에게 함께하시는 성령님"- 성령을 바로알자(6)

  • 성경말씀 : 민수기 18~20 (구244)
  • 설교자 : 최상호 담임목사
  • 설교일 : 2017-03-19

성령을 바로알자(6)

27:12-23(18-20)

후계자에게 함께하시는 성령님

 

오늘은 27:12-23 “후계자에게 함께 하시는 성령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성령의 운행하심과 떠나심, 감동, 충만, 지도하시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말씀은 모세가 일을 마치고 하나님의 부름을 받아 가게 될 것을 말씀하시며 (성령)이 머무는 자인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세울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참으로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류 역사를 이끌어 가시는데 그때그때마다 필요한 지도자를 세우시고 특별히 성령으로 함께 하시며 일을 이루어 가시는 것입니다.

오늘날도 하나님의 그러한 역사 섭리의 손길은 변함없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국가도 후계자를 세우는 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기업이나 교회에서도 후계자를 세우는 일 때문에 많은 문제가 일어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 시간 말씀을 살펴보면서 우리는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하시는 후계자를 세우고 계속해서 하나님의 뜻을 올바르게 이루어 갈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1. 후계자를 세우는 이유

 

1) 그동안 인도하던 자가 떠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12-13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너도 조상에게로 돌아가리니...”

 

모세가 하나님의 부름을 받게 되고 그 일을 이어갈 자가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참으로 사람은 영원히 계속 할 수 없고 누구든지 떠나야 할 때가 오는 것입니다.

 

2) 백성들이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17그로 그들 앞에 출입하여 그들을 인도하여 출입하게 하사 여호와의 회중이 목자 없는 양과 같이 되지 않게 하옵소서

 

후계자를 세우는 것은 백성들을 계속해서 바르게 인도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실재로 지도자가 없으면 백성들은 목자 없는 양같이 혼란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20네 존귀를 그에게 돌려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그에게 복종하게 하라

 

하나님께서는 특별히 선택된 지도자를 세우시고 백성들이 복종하도록 하셨습니다.

그것은 단순히 지도자에게 복종하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그를 세우시고 그를 통해 역사하시기 때문에 복종하라는 것입니다.

참으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지도자를 통해 인도하시는 것을 믿고 다같이 하나님께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거룩한 역사를 계속 이루어가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2. 하나님이 세우시는 후계자의 조건

 

18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그 안에 영이 머무는 자니 너는 데려다가 그에게 안수하고...”

 

하나님이 말씀하신 후계자의 조건은 그 안에 영이 머무는 자였습니다.

 

* 그 안에 영이 머무는 자(신에 감동된 자)란 성령이 함께 하시는 자를 말합니다.

 

* 요셉을 하나님의 영에 감동된 사람(41:38)이라고 하는 것과 같은 말입니다.

 

이것은 한 순간만 함께 한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함께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으로 하나님께서 계속해서 여호수아와 함께 하신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17:9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우리를 위하여 사람들을 택하여 나가서 아말렉과 싸우라

 

* 33:11 “눈의 아들 젊은 수종자 여호수아는 회막을 떠나지 아니하니라

 

* 14:38 “그 땅을 정탐하러 갔던 사람들 중에서 오직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여분네의 아들 갈렙은 생존하니라

 

* 32:12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여호와를 온전히 따랐느니라 하시고

 

참으로 하나님의 일군이 되는 가장 중요한 조건은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조건을 많이 가져도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이 주관하시는 것이지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하신다는 것은 바로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는 것이고 하나님께서 그 사람을 통해서 하나님의 일을 하시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동안 모세에게도 함께 하셨고 이제 후계자로 세움 받는 여호수아에게도 영으로 함께 하시며 하나님께서 모든 일을 계속 주관하시겠다는 것입니다.

오늘날도 하나님의 일을 하기 위해서는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받아야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후계자를 세울 때에는

인간적인 조건이나 세속적인 스펙보다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하는 자를 세워서 하나님의 일을 계속 이어가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3. 후계자를 세우는 과정과 결과

 

21-23그는 제사장 앞에 설 것이요 엘르아살은 그를 위하여 우림의 판결로써 여호와 앞에 물을 것이며...그에게 안수하여 위탁하되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 우림의 판결로써 여호와 앞에 물을 것이란 그 사람을 일군으로 세우는 것이 하나님의 뜻인가 아닌가를 하나님께서 판단해 주실 것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 안수하여 / 이것은 자신에게 있는 것을 전수하는 행위로서 모세에게 함께 하신 하나님의 영이 여호수아에게도 함께 하실 것을 가시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 위탁하되 / 일을 위임하고 모든 것을 맡기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맡기셨던 일을 이제 후계자 여호수아에게 맡기고 감당하도록 하시는 것입니다.


* 명령대로 하였더라 / 후계자를 세우는 일도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한 것입니다.

마침내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여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세우게 됩니다.

 

34:9 “모세가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안수하였으므로 그에게 지혜의 영이 충만하니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여호수아의 말을 순종하였더라

 

이스라엘 백성들도 모세를 따라 순종한 것같이 여호수아를 따르기로 맹세했습니다.

 

1:17-18 “우리는 범사에 모세에게 순종한 것같이 당신에게 순종하려니와...누구든지 당신의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는 죽임을 당하리니...”

 

마침내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명령을 수행하여 가나안땅을 다 점령하게 되었습니다.

 

11:15 “여호와께서 그의 종 모세에게 명령하신 것을 모세는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였고 여호수아는 그대로 행하여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 하나도 행하지 아니한 것이 없었더라

 

참으로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하시는 자를 후계자로 세움으로서 계속해서 하나님의 거룩한 역사를 온전히 이루어 갈 수 있었던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들도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하나님의 사명을 감당해 갈 뿐만 아니라 성령이 함께 하시는 자를 후계자로 세우고 다같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서 계속해서 하나님의 거룩한 역사를 이루어갈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성경말씀 : 민수기 18~20 (구244)
설교자 : 최상호 담임목사
설교일 : 2017-03-19

  • 번호
  • 제목
  • 설교일
  • 조회
  • 성경말씀
  • 설교자

게시글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삭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수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