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주일낮예배

예배·찬양


play

  • 제1계명 다른 신들을 두지 말라- 십계명 강해(2)

  • 성경말씀 : 출애굽기 20:3(구113)
  • 설교자 : 최상호 담임목사
  • 설교일 : 2018-04-15



출20:3
십계명강해(2)/제1계명:다른 신을 두지 말라.

오늘은 출20:3 “제1계명:다른 신을 두지 말라.”는 말씀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제1계명은 참된 신이 누구신가 하는 신관을 우리에게 일깨워주시는 것입니다.
오늘날 인공지능시대를 살면서 아예 신을 부정하거나 인간이 스스로 신격화하기도 하고 한편으론 더 미신적이고 혼합주의적인 다양한 신관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혼란스런 현상으로 인해 기독교의 본질이 많이 흔들리는 것을 보게 됩니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다시한번 이 제1계명을 살펴보면서 올바르고 분명한 신관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서 올바른 신앙인으로 살아갈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1. 각 자에게 주시는 계명입니다.

“너는...”

여기서 복수인 ‘너희들은’이라고 하시지 않고 단수인 ‘너는’이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말씀하시는 것이지만 각 자에게 직접적으로 말씀하시는 것을 강조해 주는 것입니다.

1) 하나님께서 한 사람 한 사람을 귀중하게 생각하시는 것을 보여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귀한 생명을 주시고 또 사랑해주시는 것입니다.

2) 각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기대거나 책임을 돌리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너는” 이라고 하신 것은 각 자가 책임감을 가지고 이 명령을 꼭 지켜야할 것을 강조하시는 것입니다.
성경에서 보면 “우리”와 “너희”라는 말이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신앙생활은 근본적으로 각 자 개인적인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가족이 잘 믿는다고 해서 내가 잘 믿는다거나 내가 잘 믿으니까 다른 사람이 잘 믿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 토마스 왓슨은 “사람들은 이익을 취하기 위해서는 자기가 앞서 나가려고 하지만 어떤 의무는 다른 사람에게 전가시키기를 잘 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계명을 주시면서 각 자가 하나님을 바로 알고 그 관계를 바르게 맺으며 올바른 자세로 살아가야 할 것을 깨우쳐주시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들도 각자가 자기 신앙을 가져야 하고 자기가 책임져야 하는 것입니다.
이 시간도 “너는”이라고 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들으며 각자 자신을 살피며 하나님 앞에서 올바른 믿음의 자세를 가져야 하겠습니다.

2. 오직 하나님만 신이심을 믿어야 합니다.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나 외에는”은 직역하면 “내 얼굴 앞에, 내 면전에, 내 시야에서”라는 말입니다.
그래서 성경 난 외 주에 “내 앞에”라고 설명을 붙여 놓은 것입니다.

“다른 신들”은 ‘허망한 신’으로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은 헛된 것임을 말해줍니다.
1차적으로 애굽과 팔레스타인 지역의 많은 이방인들이 섬기는 신들을 가리킵니다.
애굽에서는 바로 왕도 신성시하고 황소와 코끼리도 신성화 했습니다.
그리스인들은 주피터를, 페르시아인은 태양을, 인도에서는 소를 신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을 대신하여 존경과 경배의 대상으로 삼는 유무형의 모든 것으로 사상이나 철학 물질 등을 가리키는 것이기도 합니다.

참으로 이 세상에는 다양한 신관을 가진 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무신론자들은 아예 신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시14:1 “어리석은 자는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는 도다”

그에 비해 모든 것이 신이라고 생각하는 범신론자들도 있습니다.

롬1:25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

그러나 기독교는 유일신을 믿는데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 신으로 믿는 것입니다.

신4:39 “그런즉 너는 오늘 위로 하늘에나 아래로 땅에 오직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다른 신이 없는 줄을 알아 명심하고”

신6: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사44:6 “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원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

우리는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 참신이시라는 것을 확고히 믿어야 하겠습니다.

3. 오직 하나님만 모셔야 합니다.

“네게 두지 말라”

이것은 이전 성경에는 “네게 있게 말지니라”고 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를 올바르게 가져야 할 것을 말씀해주는 것입니다.

1) 나의 삶에 있어서 하나님을 제1위에 두어야 할 것을 강조해 주는 것입니다.

참으로 하나님이 가장 우선이고 가장 높으시고 영광된 분으로 모셔야 할 것입니다.

2) 그리고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어떤 것도 끼어들게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하나님 외에 다른 그 어떤 존재도 있을 수도 없고 두어서도 안 되는 것입니다.

참으로 하나님과 나 사이에 어떤 것이라도 있게 되면 잘못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아담 사이에 사탄이 끼어들어 결국 하나님과의 관계를 깨뜨린 것입니다.
사탄은 인간의 마음에 자기도 하나님이 되려고 하는 욕심을 넣어준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참신이신 하나님을 모르게 하거나 무시하고 멀리하게 해서 적당한 신적 존재를 모셔놓고 자기가 오히려 그 신을 조종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3) 제1계명은 잘못된 신관을 가진 자들을 정죄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믿는다고 고백하면서도 하나님이 뜻대로 바르게 살지 않는 자들을 경고하는 것입니다.

렘2:27 “그들이 나무를 향하여 너는 나의 아버지라 하며 돌을 향하여 너는 나를 낳았다 하고 그들의 등을 내게로 돌리고 그들의 얼굴은 내게로 향하지 아니하다가 그들이 환난을 당할 때에는 이르기를 일어나 우리를 구원하소서 하리라”

이러한 사람은 진정으로 하나님을 알지도 못하는 것이고 바르게 믿지도 않는 것이고 하나님을 사랑하지도 않고 진정한 경배도 드리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오직 하나님만 참신이심을 깨닫고 오직 하나님만 믿고 의지하며 오직 하나님만 경배하고 사랑하며 그분께만 온전히 순종해야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다같이 해보십시다.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과연 여러분에게는 하나님 외에 그 어떤 것을 두고 있는 것이 없으신지요!

참으로 우리는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 진정한 신이시며 우리가 경배해야할 유일한 하나님이심을 깨닫고 참된 믿음으로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우리 모두 나와 하나님 사이에 아무것도 두지 말고 오직 하나님을 모시고 진정한 경배를 드리며 온전히 순종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성경말씀 : 출애굽기 20:3(구113)
설교자 : 최상호 담임목사
설교일 : 2018-04-15

  • 번호
  • 제목
  • 설교일
  • 조회
  • 성경말씀
  • 설교자

게시글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삭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수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