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주일낮예배

예배·찬양


play

  • 제7계명 간음하지 말라- 십계명 강해(8)

  • 성경말씀 : 출애굽기 20:14(구113)
  • 설교자 : 최상호 담임목사
  • 설교일 : 2018-07-22



출20:14
간음하지 말라.

오늘은 출20:14 제7계명 “간음하지 말라”는 말씀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즈음 성적인 타락의 모습들이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는 미투 운동은 성적인 범죄가 얼마나 심각한가를 보여주고 동성애 문제나 간통죄와 낙태죄 문제와 몰카 사범들도 범람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러한 때에 우리는 이 “간음하지 말라”는 말씀을 살펴보면서 성적인 면에 있어서도 올바른 믿음의 자세를 가지고 거룩한 믿음의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원합니다.

1. 간음하지 말라는 의미

14절 “간음하지 말라(로 나아프)”

* 간음하다(나아프 모이큐오)는 ‘간음하다, 불법적인 성적교제를 가지다.’는 의미로 결혼한 사람이 부부 외에 다른 사람과 성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을 말하는데 넓은 의미로 정당하지 않은 모든 성적 교제와 영적으로 '우상 숭배'를 의미합니다.

하나님이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시고 결혼을 해서 함께 살게 하신 것은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사랑의 모습이고 가장 중요한 자녀 생산의 방편으로 삼으신 것입니다.

창2:24-25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아담과 그의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니라”

그런데 범죄한 이후는 육체적 쾌락의 방편이 되고 다양한 죄악으로 나타났습니다.

창6:2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든 여자를 아내로 삼는지라”

창19장 / 소돔 고모라에서는 동성애 같은 성적 타락이 있었고 롯은 그 딸들과 관계하여 아들을 낳게 되는 너무나도 비극적인 사건들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창34:2 “그 땅의 추장 세겜이 그를 보고 끌어들여 강간하여 욕되게 하고”

민25:1“이스라엘이 싯딤에 머물러 있더니...모압 여자들과 음행하기를 시작하니”

간음이란 영적으로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기는 것을 비유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출34:15 “그들이 모든 신을 음란하게 섬기며 그들의 신들에게 제물을 드리고...”

삿8:33 “이스라엘 자손이 돌아서서 바알들을 따라가 음행하였으며”

호1:2 “여호와께서 이르시되...이 나라가 여호와를 떠나 크게 음란함이니라”

예수님은 그 의미를 넓혀서 마음으로 생각하는 것도 간음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마5:27-28 “또 간음하지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제6계명 살인하지 말라는 것은 생명을 지키고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면 7계명 “간음하지 말라”는 자신의 몸을 순결하게 지키고 부부의 관계를 바르게 하고 자녀 출산으로 인류 역사를 이어가며 영적 거룩함을 지켜야할 것을 명령하는 것입니다.

2. 간음하는 자에 대한 처벌

하나님은 성적인 타락에 대해서도 엄한 처벌을 내리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레20:10-16 “누구든지...그의 이웃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는 그 간부와 음부를 반드시 죽일지니라...누구든지 여인과 동침하듯 남자와 동침하면 둘 다 가증한 일을 행함인즉 반드시 죽일지니...짐승에게 가까이하여 교합하면 반드시 죽일지니”

민25:9 “그 염병으로 죽은 자가 이만 사천 명이었더라”

롬1:27 “그와 같이 남자들도 순리대로 여자 쓰기를 버리고 서로 향하여 음욕이 불일듯 하매 남자가 남자와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그들의 그릇됨에 상당한 보응을 그들 자신이 받았느니라”

고전3:16-17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유1:7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도시들도 그들과 같은 행동으로 음란하며 다른 육체를 따라 가다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 거울이 되었느니라”

계22:15 “개들과 점술가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살인자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및 거짓말을 좋아하며 지어내는 자는 다 성 밖에 있으리라”

참으로 성적 타락은 개인적 파멸을 가져오고 가정의 파탄과 사회적 혼란은 물론 급기야 국가적 몰락을 가져오고 영원한 멸망을 초래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3. 우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1) 정당한 결혼을 하고 거룩한 성생활을 해야 합니다.

마19:6 “그런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하시니...”

히13:4a “모든 사람은 결혼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않게 하라”

2) 성적 타락은 낭만이 아니라 큰 죄악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고전6:18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 죄를 범하느니라”

히13:4b “음행하는 자들과 간음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라”

3) 성적인 욕구를 죽이고 음란한 것을 피해야 합니다.

창39:10 “여인이 날마다 요셉에게 청하였으나 요셉이 듣지 아니하여 동침하지 아니할 뿐더러 함께 있지도 아니하니라”

고전5:9 “내가 너희에게 쓴 편지에 음행하는 자들을 사귀지 말라 하였거니와”

딤후2:22 “또한 너는 청년의 정욕을 피하고 주를 깨끗한 마음으로 부르는 자들과 함께 의와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따르라”

4) 다른 사람을 정죄하기보다 자신을 돌아보며 거룩하게 살아야 합니다.

요8:4-11 “예수께 말하되 선생이여 이 여자가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혔나이다...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시니”

고후7:1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자”

5) 항상 말씀과 기도의 삶을 살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의지해야 합니다.

롬12:1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딤전4:5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유1:20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신을 세우며 성령으로 기도하며”

* 페늘롱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인식함이 유혹을 물리치는 최상의 방책이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지금 이 세상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성적 타락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간음하지 말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기억하며 육적인 순결과 영적인 거룩함을 지키며 하나님이 주시는 참된 복락의 길로 갈 수 있기를 원합니다.

찬송가605장 결혼식 노래를 부르며 결혼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행복한 부부의 삶을 살고 가정과 교회와 세상을 더 복되고 아름답게 만들어 갈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성경말씀 : 출애굽기 20:14(구113)
설교자 : 최상호 담임목사
설교일 : 2018-07-22

  • 번호
  • 제목
  • 설교일
  • 조회
  • 성경말씀
  • 설교자

게시글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삭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수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