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주일낮예배

예배·찬양


play

  • "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 사도신경강해/ 신앙의 뼈대세우기(1)

  • 성경말씀 : 창세기 1:1 (구1)
  • 설교자 : 최상호 담임목사
  • 설교일 : 2016-10-02

 

 

사도신경강해 신앙의 뼈대세우기(1)

창1:1

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의 크신 은혜가 예배드리는 성도 여러분에게 함께 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오늘부터 사도신경을 강해하면서 우리의 신앙의 뼈대를 바로 세우기를 원합니다.

앞에서 이단 사이비로부터 우리를 잘 지켜야할 것을 말씀드렸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믿는 핵심 내용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오랫동안 신앙생활을 하고 사도신경을 수없이 많이 고백하면서도 그 의미를 잘 알지 못하고 건성으로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도신경의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서 우리 모두 신앙의 뼈대를 든든히 세우고 흔들리지 않는 신앙생활 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1. 사도 신경이란 무엇인가?

 

사도 신경(The Apostles’ Creed)“사도들의 신앙의 경전”이라는 의미입니다.

사도들이 신구약 성경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것으로 구전에 의하면 베드로 사도를 비롯하여 12사도가 한 마디씩 고백한 것을 종합하여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 사도신경이 하나의 문서로 정리가 된 것은 주후 150년 경이라고 추정을 합니다.

그 내용은 하나님 교회 인간의 3 존재로서 성부 성자 성령 교회 성도 5 주제로 구성되어 있고 더 자세히 하면 성부 1, 성자 6(출생 고난/죽음 장사됨 부활 승천 재림) 성령 1, 교회 1, 성도 3(사죄 부활 영생)으로 총 12가지가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도신경을 공부하는 목적1) 복음 진리를 수호하기 위한 울타리를 치는 것이고 2) 진리와 비진리를 식별하는 기준을 알게 해주는 것입니다.

우리도 이러한 사도신경에서 말하는 성경의 핵심 진리를 바로 알고 바로 믿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참된 신앙으로 고백을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믿사오며”라고 하며 내 자신의 확실한 신앙으로 고백하는 것입니다.

참으로 참된 신앙인들은 자신의 신앙을 확실하게 고백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23: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마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시되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우리들도 분명한 진리를 알고 바른 신앙 고백을 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2. 성부 하나님에 대한 호칭

“하나님 아버지를...”

 

우리가 믿는 신이 누구신가 하는 것입니다.

 

1) 하나님은 우리가 믿는 신의 호칭으로 성경에는 여러 가지가 나옵니다.

 

창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하나님(엘로힘)은 무한하신 능력을 가지신 신이시며 가장 높으신 분을 나타내는 호칭인 것입니다.

 

창2:4 “여호와 하나님이 땅과 하늘을 만드시던 날에...”

 

여호와는 고유명사로서 스스로 계시는 자존자요 유일신이심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창18:30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 주여 노하지 마시옵고...”

 

주(아도나이 큐리오스)모든 것의 주권자요 소유자이심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2) 아버지는 인격성과 관계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아버지(아브 파테르)는 삼위일체 하나님으로서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 성령 하나님으로 그 위격과 관계성을 나타내주는 호칭인 것입니다.

삼위일체론에서는 성자 하나님은 성부 하나님에게서 나신다고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버지는 모든 존재를 있게 하시고 돌보시는 사랑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신32:6 “어리석고 지혜 없는 백성아 여호와께 이같이 보답하느냐 그는 네 아버지시요 너를 지으신 이가 아니시냐 그가 너를 만드시고 너를 세우셨도다”

 

그리고 하늘에 계시며 가장 거룩하고 가장 큰 영광을 받으실 우리의 아버지십니다.

 

마6:9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요즈음 하나님 아버지남성이라고 하면서 여성 하나님도 있어야 한다고 하며 어머니 하나님이라고 말하는 이단도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이방인들이 우상을 섬기면서 남신과 여신으로 구분하는 잘못된 것입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남자나 여자로 구분할 수 없는 성을 초월하는 신이십니다.

우리 모두 하나님 아버지를 올바르게 깨닫고 바르게 믿으시기를 바랍니다.

 

3. 하나님의 능력과 하신 일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이것은 하나님의 능력과 성품과 그리고 하나님이 하신 일에 대한 고백입니다.

 

1) 하나님의 능력과 성품은 한 마디로 전능하십니다.

 

창17:1 “여호와께서...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하나님의 성품절대적 속성으로 불변성과 무한성이신데 시간적으로 영원하시고 공간적으로 무소부재하심 있고, 사람과 교통하는 인격성으로 보편적 속성인 지식 지혜 선하심 사랑 거룩 공의 진실 등이 있습니다.

 

2) 하나님의 능력으로 하신 일은 천지를 만드신 것입니다.

 

창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이 천지는 단순히 하늘과 땅만 아니라 온 우주 만물을 다 가리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창조하심은 먼저 예정과 작정하심이 있고 그에 따라 창조하시고 창조하신 모든 것을 관리하고 다스리시는 것을 섭리(통치)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육일 동안 창조하시고 7일째 날에는 안식하신 것입니다.

 

창2:2-3 “하나님이 그가 하시던 일을 일곱째 날에 마치시니...그 일곱째 날을 복되게 하사 거룩하게 하셨으니...그 날에 안식하셨음이니라”

 

이렇게 창조하신 것을 지금도 불변하신 하나님이 그대로 통치하시는 것입니다.

이 창조가 믿어지면 성경의 모든 것을 믿을 수 있다고 했는데 우리는 진화론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창조하셨고 주인이시며 통치자심을 믿어야 하는 것입니다.

내일(10. 3.)은 하늘이 열리는 개천절이라고 하는데 우리는 꾸며낸 신화를 믿을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것을 믿고 올바른 믿음으로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주 만물을 통치하시는 하나님께 순종하고 찬송을 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시100:1-3 “온 땅이여 여호와께 즐거운 찬송을 부를지어다 여호와가 우리 하나



님이신 줄 알지어다 그는 우리를 지으신 이요 우리는 그의 것이니 그의 백성이요 그의 기르시는 양이로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 모두 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를 믿고 올바른 신앙을 고백하며 참된 믿음으로 살아갈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성경말씀 : 창세기 1:1 (구1)
설교자 : 최상호 담임목사
설교일 : 2016-10-02

  • 번호
  • 제목
  • 설교일
  • 조회
  • 성경말씀
  • 설교자

게시글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삭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수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