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주일낮예배

예배·찬양


play

  • 성령의 교통하심- 성령을 바로 알자(44)

  • 성경말씀 : 고린도후서 13:13(신301)
  • 설교자 : 최상호 담임목사
  • 설교일 : 2017-12-31


고후13:13
성령의 교통하심

이해의 마지막 주일을 맞이하면서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 하시기를 축복합니다.
한 해 동안 “오직 성령을 따라 행하자.”는 주제 아래 믿음의 삶을 달려 왔습니다.
그동안 성경에 있는 성령과 관련된 중요한 말씀들은 대부분 다 살펴보았습니다.
참으로 우리는 모든 삶에서 오직 성령을 따라 살아야만 참된 신앙인으로서의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오늘은 마지막으로 고후13:13 “성령의 교통하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 본문 말씀은 대체로 예배를 마칠 때에 축도하는 내용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축도는 축복하는 기도가 아니라 성삼위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과 함께 하시는 것을 선포하는 것이라고 데살로니가전서를 강해할 때에 자세히 설명을 했습니다.
이 시간에는 특별히 이 중에서 성령의 교통하심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우리 모두가 성령의 교통하심 속에서 참된 믿음의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원합니다.

1 삼위일체 하나님의 역사를 말해줍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이것은 성부 성자 성령 성삼위 하나님의 역사를 한 마디로 요약해주는 것입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는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주님이시고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 분이심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참으로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의 보혈로 우리를 대속해주시고 전적인 은혜로 우리에게 영원한 새생명을 주셨으므로 우리 생명의 주인이 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 아버지께로 나아갈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신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 아버지 보다 먼저 선포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성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행하신 모든 일을 한 마디로 사랑이라고 말해주는 것입니다.
참으로 성부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심으로 성자 하나님을 구원자로 보내주셨고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하나님의 자녀로 받아주시고 하나님께 속한 모든 영광과 능력과 성품을 사랑으로 베풀어 주시는 것입니다.

“성령의 교통하심”은 성령 하나님께서는 모든 일을 이루기 위해서 섭리하시는 손길을 교통하심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교통(코이노니아)이란 “교제 참여 나눔 동료”등으로 설명되는 것입니다.
성령 하나님께서는 먼저 삼위일체 하나님이 되도록 교통(섭리)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의 생사화복을 섭리하시고 세상 우주만물을 다스리는 것입니다.

2. 성삼위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심을 선포해줍니다.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너희 무리”는 구원받은 모든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이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고 다양한 무리들이 있지만 크게 나누면 성령이 함께 하시는 무리가 있고 그렇지 않은 무리가 있는 것입니다.
성령을 따라 행하는 자들은 성령이 함께 하시며 교통하시는 자들이라 할 것입니다.

“함께(메타)”는 “...와 함께, ...가운데에, ...중에”라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성령께서 믿음의 사람들 가운데에 함께 하시며 일하시는 것을 나타냅니다.

“있을지어다.”는 원어 성경에는 없는 것이라서 작은 글씨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성령께서 무리들과 함께 하시는 것을 어떤 말로도 표현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구체적인 표현을 하지 않고 믿음으로 인식하도록 그냥 비워 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라고 선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이 성령의 역사를 통해 시공간을 초월하여 영원히 함께 하시는 것을 깨우쳐 주는 것입니다.

3. 우리도 성령의 교통하심 안에서 살아가야 합니다.

우리가 성령의 교통하심 안에서 살아갈 때에 있게 되는 일들이 있습니다.

1)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과 교통하게 됩니다.

고전1:9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와 더불어 교제하게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벧후1:4 “너희가 정욕 때문에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2) 모든 성도들과 함께 교통하게 됩니다.

행2:42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몬1:6 “이로써 네 믿음의 교제가 우리 가운데 있는 선을 알게 하고 그리스도께 이르도록 역사하느니라”

3) 하나님의 일을 함께 하게 됩니다.

마25:23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고전9:23 “내가 복음을 위하여 모든 것을 행함은 복음에 참여하고자 함이라”

4) 그리스도의 고난도 함께 하게 됩니다.

히12:10 “그들은 잠시 자기의 뜻대로 우리를 징계하였거니와 오직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거룩하심에 참여하게 하시느니라”

벧전4:13 “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5)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하게 됩니다.

눅13:29 “사람들이 동서남북으로부터 와서 하나님의 나라 잔치에 참여하리니”

계20: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참으로 성령의 교통하심으로 이러한 모든 일들이 올바르게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 우찌무라 간조 / “성령의 교통이 없이는 하나님과 사람과의 교통이 없고, 사람들 서로 서로의 깊고 거룩한 교제 역시 기대할 수 없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2017년 한 해 동안 성령의 역사에 대한 말씀을 계속 살펴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오직 성령을 따라 행해야 할 것을 깊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우리 모두 항상 성령의 교통하심을 따라 올바른 믿음으로 살아갈 뿐만 아니라 영원한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하는 복된 자들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성경말씀 : 고린도후서 13:13(신301)
설교자 : 최상호 담임목사
설교일 : 2017-12-31

  • 번호
  • 제목
  • 설교일
  • 조회
  • 성경말씀
  • 설교자

게시글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삭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수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