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주일낮예배

예배·찬양


play

  • "성령을 따라 사는 가족/ 부모공경”- 성령을 바로알자(11)- 어버이 주일

  • 성경말씀 : 창세기 47: 7~12 (구76)
  • 설교자 : 최상호 담임목사
  • 설교일 : 2017-05-14

47:7-12

성령을 따라 사는 가족 / 부모 공경

 

어버이 주일에 모든 부모님들께 하나님의 크신 은혜가 함께 하시기를 축복합니다.

오늘은 47:7-12 “성령을 따라 사는 가족/부모 공경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말씀은 요셉이 아버지를 잘 공경하고 봉양하는 모습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요셉은 많은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하나님이 함께 하심으로 형통의 삶을 살았을 뿐만 아니라 부모 공경과 형제 사랑의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살펴보면서 우리들도 부모님을 잘 공경하는 자녀가 되기를 축복합니다.

 

1. 부모 공경은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20: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하나님이 모세를 통해 주신 십계명 중에서 5계명이 부모를 공경하라는 것입니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부모를 공경하는 것임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5:16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부모 공경은 선택 사항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 하는 필수 사항인 것입니다.

 

27:16 “그의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1:15, 17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를 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자기의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15:4 “하나님이 이르셨으되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시고 또 아버지나 어머니를 비방하는 자는 반드시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거늘...”

 

6:2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참으로 우리는 하나님 명령을 따라 철저히 부모님을 공경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2. 부모 공경의 현실은 어떻습니까?

 

딤후3:1-2 “말세에 고통 하는 때가 이르러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지금 이 세상은 이러한 현상들이 너무도 많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노인학대 예방위원회가 있고 노인학대 신고전화(1577-1389)도 있습니다.

 

예수님 당시에도 잘못된 부모 공경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5:6 “그 부모를 공경할 것이 없다 하여 너희의 전통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폐하는도다

 

1:28, 30 “또한 그들이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비방하는 자요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자요...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요...부모를 거역하는 자요

 

성경에서는 부모님과 어른을 잘 공경하도록 가르치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딤전5:4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그들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여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받으실 만한 것이니라

 

19:32 “너는 센 머리 앞에서 일어서고 노인의 얼굴을 공경하며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우리는 이 시대의 잘못된 부모 공경의 모습을 따라 가서는 안 될 것입니다.

 

3. 부모 공경의 모범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요셉의 모습에서 부모공경의 모범된 모습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1) 부모님을 통해 태어난 것을 깨달았습니다.

 

30:22-24 “하나님이 라헬을 생각하신지라 그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요셉이라 하니...”

 

2) 부모님의 말씀에 순종했습니다.

37:13 “이스라엘이 요셉에게 이르되...너를 그들에게로 보내리라 요셉이 아버지에게 대답하되 내가 그리하겠나이다

 

3) 부모님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 드렸습니다.

 

43:27 “요셉이 그들의 안부를 물으며 이르되 너희 아버지 너희가 말하는 그 노인이 안녕하시냐 아직도 생존해 계시느냐

 

45:13 “당신들이 본 모든 것을 다 아버지께 아뢰고 속히 모시고 내려오소서

 

4) 다른 사람에게도 당당하게 소개했습니다.

 

47:7 “요셉이 자기 아버지 야곱을 인도하여 바로 앞에 서게 하니 야곱이 바로에게 축복하매...”

 

5) 부모님과 가족을 잘 봉양했습니다.

 

47:12 “그의 아버지의 온 집에 그 식구를 따라 먹을 것을 주어 봉양하였더라

 

6) 마지막 장례까지 잘 해드렸습니다.

 

50:14 “요셉이 아버지를 장사한 후에 자기 형제와 호상꾼과 함께 애굽으로 돌아왔더라

 

참으로 요셉은 출생부터 장례까지 부모님을 잘 공경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입니다.

 

* 부모님께 효도하는 10계명

 

1. 부모님과 가능한 많은 대화를 나누라.

 

2. 부모님께 소일감을 드려라.

 

3. 부모님도 취미를 가지도록 도와드려라.

 

4. 부모님께 여행의 기회를 만들어 드려라.

 

5. 부모님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6. 가족끼리 외출할 때 부모님도 모시고 가라.

 

7. 집에 손님이 오면 부모님께 먼저 인사드리라.

 

8. 사소한 병이라도 꼭 병원에 모시고 가라.

 

9. 매월 일정한 용돈을 드리라.

 

10. 부모님께 신앙의 기회를 드리라.

 

* 가장 큰 부모 공경은 다같이 하나님을 믿고 영생 복락을 누리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어버이 주일을 맞이하며 다시한번 부모님께 감사드리고 효성을 다하는 자녀들이 되시고 이웃 어른들과 하나님 아버지께도 영광을 올려드리시기를 축복합니다.

 


 

 


성경말씀 : 창세기 47: 7~12 (구76)
설교자 : 최상호 담임목사
설교일 : 2017-05-14

  • 번호
  • 제목
  • 설교일
  • 조회
  • 성경말씀
  • 설교자

게시글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삭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수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