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주일낮예배

예배·찬양


play

  • 어린양을 향한 찬양- 계시록 강해(16)

  • 성경말씀 : 요한계시록 5:8~14(신404)
  • 설교자 : 최상호 담임목사
  • 설교일 : 2019-05-12


계시록 강해(16)
계5:8-14
어린양을 향한 찬양

어버이 주일을 맞이하며 모든 부모님과 어른들께 하나님의 크신 은혜가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며 자녀들은 부모님과 모든 어른들을 잘 공경할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이 시간은 계5:8-14 “어린양을 향한 찬양”에 대한 말씀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주에는 하나님 오른손의 두루마리를 취하시는 어린 양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오늘 말씀에서는 그 어린양을 향하여 하나님의 보좌에 둘러 서 있는 모든 천사들과 장로들과 만물들이 영광과 찬양을 올려드리는 광경을 말씀해주고 있습니다.
이 말씀을 살펴보면서 우리들도 어린양 예수님을 향하여 찬양과 경배를 드릴 수 있기를 원합니다.

1. 장로들의 찬양(8-10절)

1) 찬양하는 장로들의 자세를 말해줍니다.(8절)

* 이 십사 장로들이 어린 양 앞에 엎드려 / 여기서 장로들은 나이 많은 어른을 의미하고 어린 양은 상대적으로 어리고 젊은 의미가 있지만 장로들이 그 앞에 엎드린 것은 어린 양이신 예수님을 지극히 높여드리는 겸손의 자세를 말해줍니다.
* 거문고(키다라)와 / 하프나 수금으로도 번역하는데 악기 중에서 가장 크고 웅장한 음을 내는데 그만큼 큰 영광을 어린 양에게 올려드리는 것을 말해줍니다. 
* 향이 가득한 금 대접...성도들의 기도들이라 / 이 땅에서 성도들이 기도하는 것을 금 그릇에 담아 드리는 향기와 같이 정성을 다해서 드리는 것을 말해줍니다.   

2) 찬양하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말해줍니다.(9-10절)

* 그들이 새 노래(오데 카이노스)를 불러... / 이전 것보다 더 좋은 노래로서 구원받은 새 사람이 영적으로 부르는 노래로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을 말합니다.
* 이르되 두루마리를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 예수 그리스도야 말로 하나님이 하시는 모든 일을 수행하시기에 충분한 자격이 있다는 것입니다.
* 일찍이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세 사람들을 피로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 여기서도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시고 속죄 양이 되심으로 모든 사람들을 구원하여 하나님께로 인도하시게 된 것을 말해줍니다.
* 그들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들로 삼으셨으니 그들이 땅에서 왕노릇하리로다 / 그렇게 해서 죄 많은 우리들을 하나님 나라의 귀한 일군으로 세우시고 구원 사역을 함께 수행하도록 하신 것을 찬양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이처럼 지극히 겸손한 자세로 우리를 구원하시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신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를 향하여 감사와 영광의 찬송을 올려야 할 것입니다.
 
2. 천사들의 찬양(11-12절)

1) 천사들의 모습이 어떠한지를 말해줍니다.

* 내가 또 보고 들으매... / 우리들도 요한처럼 계속해서 천국의 광경을 바라보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 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 선 많은 천사의 음성이 있으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 / 하나님의 보좌와 네 생물들과 장로들 주위에 있는 천군 천사들이 무수히 많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2) 찬양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말해줍니다.

* 큰 음성으로 이르되 / 천사들도 정성을 다해 가장 큰 소리로 찬양하는 것입니다.
*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은 / 여기서도 어린 양되신 예수님이 구원을 위해 십자가에서 죽임을 당하신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찬양하고 있는 것입니다.
*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 예수님이 죽임을 당하신 것은 능력이나 지혜가 없어서가 아니라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서 대신 스스로 십자가를 지시고 죽임 당하신 것을 생각하며 더 크고 귀한 영광과 찬송을 올려드리고 있는 것을 말해줍니다.
참으로 우리들도 주님의 은혜를 생각하며 천군천사들과 함께 찬양해야 하겠습니다.

3. 모든 피조물들의 찬양(13-14절)

1) 피조물들의 모습에 대해 말해줍니다.

*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피조물이 이르되... / 하나님께서는 계속해서 요한의 눈과 귀를 열어서 하늘과 땅 바다에 있는 모든 피조물들이 찬양하는 것을 보여주고 들려주시는 것입니다.

2) 피조물이 찬양하는 내용을 말해줍니다.

*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 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권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 모든 피조물들도 보좌에 앉으신 창조주 하나님과 구원자 되시는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께 존귀와 영광을 올려드리며 세세토록 찬송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태초에 너무도 아름답게 창조하신 모든 피조물을 첫 아담이 범죄 해서 파괴되고 황폐해졌지만 제2의 아담이신 어린양 예수님이 죄악의 권세를 물리치시고 재창조의 역사를 통해서 모든 것을 더 귀하고 영광스럽게 만드신 것입니다.
그래서 새롭게 된 모든 피조물이 하나님과 어린양께 찬양을 돌리고 있는 것입니다
* 네 생물이 이르되 아멘 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하더라.”
모든 피조물들이 찬양하는 것을 보고 들으며 네 생물들과 장로들도 아멘으로 화답하고 있는 것입니다.
참으로 우리들도 천국에 가면 모든 구원받은 성도들과 모든 천군 천사들과 함께 어린양 예수님을 향하여 영원토록 거룩한 찬송을 올려드리게 될 것입니다.

* 김경선 / “찬송은 아무나 부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은혜와 축복을 받은 성도가 감사와 찬송과 기도와 간구를 노래에 담아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것이다.”

* 어버이 주일 / 무엇보다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와 영광을 올려드려야 하겠습니다. 사람들이 부모님을 잘 공경하지 않으니까 이런 날을 만들었는데 부모 중의 부모요 어른 중의 어른은 하나님 아버지이십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부모님을 통해서 우리가 태어나게 하신 것을 기억하며 부모님께 감사하고 나아가 하나님 아버지께 더 큰 영광을 올려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보이는 부모님을 공경할 수 있어야 보이지 않은 하나님을 공경할 줄 알게 됩니다. 우리 모두 먼저 부모님과 어른들을 공경하기를 배우고 또 잘 가르쳐서 부모님을 잘 공경할 뿐 아니라 나아가 하나님을 진정으로 공경하며 주님께도 찬양을 올려드리는 믿음의 가족들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들도 하나님의 손에 들린 두루마리를 취하시고 역사를 주관하시며 우리를 구원해주신 어린양을 향하여 영원토록 감사와 찬양을 올려드릴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성경말씀 : 요한계시록 5:8~14(신404)
설교자 : 최상호 담임목사
설교일 : 2019-05-12

  • 번호
  • 제목
  • 설교일
  • 조회
  • 성경말씀
  • 설교자

게시글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삭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수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